이용안내 FAQ

뒤로가기
제목

프랑스 비자 신청방법과 준비경비를 알려주세요

작성자 art monde(ip:)

작성일 2013-10-31

조회 1268

평점 0점  

추천 추천하기

내용

프랑스 비자 신청방법과 준비경비를 알려주세요!

 

프랑스 비자의 종류

 

학생비자

미성년자 비자

노동비자

방문비자

동반비자

국비유학생 비자

 

 

학생 비자 ?

 

유럽경제지역 28개국, 스위스, 산 마리노, 바티칸을 제외한 비유럽국가 출신의 모든 학생들은 학업을 위해 프랑스에서 3개월이상 체류 시, "학생" 이라고 명기되어 있는 장기 체류 비자 visa de long séjour 를 받아야 합니다. 장기 비자를 받기 위해서는 프랑스 대학 및 어학연수 기관의 등록 서류(8개월 이상 등록된 입학 허가서, 어학연수기관 등록증, 학비가 지불된 영수증 등)와 그 외 필요한 서류를 캠퍼스프랑스와 프랑스대사관에 신청해야 합니다. 소요기간은 약 3주일 정도 걸리나 여름 혹은 2, 10월 등 출국 학생이 많을 경우 한달 이상 소요되는 경우도 있습니다.  프랑스 입국 후, 당국이 요구하는 서류들을 제출하면 체류증을 발급받으실 수 있으며, 이는 매년 갱신하셔야 합니다. 학생 비자와 관련해 다음  사항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1. 관광비자는 어떤 경우를 막론하고 학생비자로 변경될 수 없습니다. 프랑스에서도 유럽경제지역에서도 불가능합니다.(한국국민은 프랑스와의 비자 면제 프로그램에 의해 90일 이하로 체류할 경우 비자 없이 프랑스에 입국하실 수 있습니다.)

 

2. 유럽 공동체 밖의 외국 학생들은 3개월 이상 체류시 비자와는 구별되는 학생체류증 carte de séjour을 프랑스 입국 2개월이내에 발급받아야 합니다.

 

알림 : 유럽경제 지역 28개국은 유럽공동체 25개국과 아이슬란드, 리히텐슈타인, 노르웨이를 포함합니다.

프랑스 학생비자 신청절차는 (1)프랑스대사관 교육진흥원 CampusFrance 에서 면접을 본 후 (2)주한 프랑스대사관 영사과에서 비자를 신청하는 순서로 진행됩니다. CampusFrance면접은 서류제출 후 Pastel (개인페이지)에서 예약한 면접 일시에 CampusFrance에 출석하여 이루어지며, 이후 비자 신청은 주한 프랑스대사관 홈페이지에서 예약한 일시에 영사과에 출석하여 직접 서류를 제출하여 신청합니다. 두 기관에 제출하는 서류가 상이하므로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비자 유효 기간 :
학생 장기 비자는 심사 후 4 개월에서 12 개월사이 유효한 비자가 발급됩니다.

 

 

 

비자 신청에 필요한 서류들

 

CampusFrance 제출서류

1. 여권(사진면) 사본 1부 : 최근 10년 이내 발급되었으며, 프랑스 입국예정일 기준으로 유효기간이 15개월 이상 남아있어야 함

2. 최종학력증명서 (재학/휴학/제적/졸업증명서 중 택 1, 국문 또는 영문) 원본 1부 : 최근 3개월 이내 발급된 것만 유효 (단 외국학위의 경우 원본, 사본 각 1부씩 제출하며 CampusFrance 면접 시 원본학위를 돌려줌)

3. 유학동기서 : 사진 부착 요망, 스캔한 사진 파일을 붙여 인쇄하는 것도 가능

4. 프랑스 학교 (가)등록증 (Attestation d'insciption/pré-inscription) 원본과 사본 각 1부 (주당 20시간 이상, 4개월 이상 등록해야 함)

5. 행정비용 납부 영수증 사본 : 입금확인증, ATM 영수증, 거래내역서 등 송금에 대해 증빙할 수 있는 형태의 서류는 모두 가능

6. 프랑스 학생비자를 취득한 경험이 있는 경우 이전 발급받았던 체류증 및 학업 관련 증빙 서류 (학생증, 성적표 등) 모두 제출

7. 외국인의 경우 외국인 등록증 (Alien Card) 사본

8. CampusFrance 접수신청서 (홈페이지에서 다운로드)

 

 

프랑스 대사관 제출서류

 

1. 여권 (원본과 사본 1): 최근 10 년이내 발급되었으며, 프랑스 입국 예정일 기준으로 유효기간이 15 개월 이상 남아있어야 함

2. 장기 비자 신청서 1부 작성과 서명 (영어/프랑스 어 중 택 1) : 주한 프랑스대사관 영사과 홈페이지에서 다운로드

3. 사진 1 장 (최근 3 개월 이내 촬영된 것, 3.5cm*4.5 cm 사이즈, 흰색 바탕, 얼굴 세로 길이 : 3.2cm – 3.6 cm 사이): 비자 신청서에 부착할 것

4. 비자 신청자가 한국 거주 외국 국적자일 경우 : 유효한 외국인 등록증 ALIEN CARD (원본과 사본 1)

5. 과거에 프랑스에서 3 개월이상 장기 체류를 한 경우 :
* 체류증 소지자였던 경우: 가장 마지막에 소지하고 있었던 체류증 사본 (앞/뒷면)
* 비자와 OFII 스티커 소지자였던 경우: 비자 사본과 OFII 스티커 사본

6. 비자 신청자 명의의 은행 계좌 잔고 증명서 영문 원본1부
: 잔고가 최소 1,100 만원 이상이어야 하며, 영사과 비자신청일 기준으로 최근 5 일 (토,일,공휴일 제외) 이내 발급된 것이어야 함.
증권, 주식, 펀드, 투자, 신탁 등의 계좌의 잔고 증명서는 제출 불가능.

7. 거주 증명서
· 한국, 일본, 대만 국적자는 아래의 거주 증명서 제출이 면제됩니다.
단, 장기 비자 신청서의 25번에 반드시 프랑스 거주지 주소를 정확하게 작성해야 함.
아직 거주지가 정해지지 않았을 경우, 임시 거주지명과 거주지 주소를 작성할 것.
(예. 숙박 업소에 머무를 경우: 숙박 업소명과 주소,
개인의 집에 머무를 경우: 개인의 이름과 주소)

8. OFII 양식서 : 비자 신청시 대사관에서 작성 또는 주한 프랑스 대사관 홈페이지에서 다운로드

9. 비자 신청 접수료 : 50 유로에 해당하는 금액을 원화, 현금으로 지불 (환율에 따라 금액 변동가능, 환불 불가)

10. 여권을 수령할 택배 운송장 (영사과에서 작성)

 

 

 

프랑스 학생 비자 신청 절차

 

1단계 : 행정비용 납부

 

■ 납부 계좌 : 중소기업은행(IBK) 037-062826-01-011 주한 불란서대사관
■ 납부 금액 : 29만원
※ 행정비용 납부와 관련된 전산처리는 CampusFrance에서 서류를 접수한 후에
진행됩니다.

 

2단계 : CampusFrance 회원 가입 및 서식 입력

CampusFrance 회원 가입 후 생성되는 Pastel (개인페이지)에 개인 정보를 입력하십시오. 서식 입력에 따른 매뉴얼은 CampusFrance홈페이지에서 다운로드 받을 수 있으며, 해당 매뉴얼을 잘 숙지하여 작성에 참고하십시오.

 

3단계 : CampusFrance 면접서류 준비 및 제출

 

우선적으로 학생비자 신청을 위해 준비해야 할 서류를 꼼꼼하게 확인해주십시오. 다음은 서류준비 시 유의해야 할 몇 가지 사항입니다.

 

1) (가)등록증, 최종학력증명서 이름/생년월일/성별표기 확인 : (가)등록증에 있는 신원 사항은 반드시 여권상의 내용과 동일해야 합니다. 잘못된 정보로 발급받았을 경우 비자 신청을 할 수 없으니 반드시 잘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2) (가)등록증 기간 확인 : 학생비자는 4개월에서 12개월 사이 유효한 비자가 발급되며 비자 유효기간은 교육기관의 등록기간, 재정 상태에 따라 심사 후 결정됩니다.
3) 90일 미만 등록하는 경우 비자 신청을 하실 수 없습니다. 90일 이상 학업을 하는 경우에 비자를 신청하며, 최소 4개월 이상 등록하시기 바랍니다. 일년 이상의 유학을 고려한다면 8개월 이상의 등록증을 제출하는 것을 권장합니다.
4) CampusFrance면접서류 제출은 학교시작(개강)일 기준으로 4개월 이내로 제한합니다.

 

4단계 : CampusFrance 면접일정 예약 / 주한 프랑스대사관 영사과 비자신청 일정예약

 

5단계 : 주한 프랑스대사관 영사과에 비자신청시 제출할 서류 준비

 

6단계 : CampusFrance 면접하기 / 주한 프랑스대사관 영사과에서 비자신청하기

 

 

 

공증 서류

-    체류증 신청 시 필요한 가족관계증명서와 기본증명서, 대학편입, 입학 시 필요한 성적증명서, 최종학력 증명서 등의 공증 필요

-    2013년 2월 4일부터 본 대사관 영사과는 한국어/불어와 불어/한국어 번역을 외부 지정인들에게 일임합니다. 적용되는 금액은 본 대사관이전혀 책임지지 않습니다. 한국에 거주하는 프랑스인들이나 한국인들은 아래 지정된 여섯명의 번역인들에게 의뢰를 하셔야합니다.

 

기타 참고 사항

-         비자 서류 접수료(인터뷰 비용) : 29만원

-         비자 인지대 : 70,000

-         비자 발급은 완전한 서류를 접수한 날로부터 약 2-3주일 정도 소요되지만, 신청이 폭등하는 방학기간에는 다소 지연될 수도 있다.(4주 이상 소요될 수 있음)

 

 

첨부파일

비밀번호
수정

비밀번호 입력후 수정 혹은 삭제해주세요.

댓글 수정

이름

비밀번호

내용

/ byte

수정 취소
비밀번호
확인 취소